자녀 소요리문답

  • 매일성경읽기 >
  • 자녀 소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6과 여덟 번째 계명
이기영 2021-12-24 추천 2 댓글 0 조회 1068

-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 

제46과 여덟 번째 계명 

 

제73문 여덟 번째 계명이 무엇인가? 

답: 여덟 번째 계명은 이것이다. “도둑질하지 말라는 것이다”(출20:15)

 

제74문 여덟 번째 계명은 무엇을 요구하는가? 

답: 여덟 번째 계명은 합법적으로 우리 자신(롬12:17)과 다른 사람들(레25:35)의 부와 재물을 얻어 증진시키라는 것이다.

 

제75문 여덟 번째 계명이 금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여덟 번째 계명은 불공정하게 우리 자신과(딤전5:8) 다른 사람들(엡4:28)의 부와 재물을 방해하거나 혹은 방해하려는 것이면 무엇이나 금한다. 

 

<핵심 포인트>

  성경은 분명하게 하나님께서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주인이심을 가르친다. “하늘도 주의 것이요 땅도 주의 것이라 세계와 그 중에 충만한 것을 주께서 건설하셨나이다”(시89:11)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책임적인 봉사를 하도록 재산권을 인간에게 주신 것이 ‘하나님이 주권적인 뜻에 따른 것’임이 분명하다. 일정한 재산을 얻을 수 있도록 다른 사람에게 다른 은사를 주신 분도 하나님이시다 그래서 성경은 분명하게 인간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과 기회를 선용할 것을 요구하신다. 

 

1. 사유재산의 권리

 - 사유재산권은 하나님이 정하신 것이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율법에 “도둑질하지 말라”고 하지 않으셨을 것이다. 만일 인간이 사유재산권을 갖지 않는다면, 훔칠 필요가 있겠는가? 재산이 특정인에게 속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다른 이의 것을 훔칠 수 있겠는가? 이 논리가 그리스도인이 공산주의나 사회주의를 반대하는 이유 중 하나다. 

 - 그리스도인도 가끔씩 사회주의 혹은 공산주의에 공감을 느끼는 이유가 두 가지 있다.  

 (1) 자본주의 사회의 심각한 병폐 때문이다. 인간들이 타인들의 복지에 대하여는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자신들의 부와 재산을 늘리기에 몰두할 때 사회주의나 공산주의의 주장들에 그리스도인들이 기만하였다. 

 (2) 사도행전에 “물건을 서로 통용함”사이의 피상적인 유사성 때문이기도 하다. 한동안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물건을 서로 통용한 것이 사실이지만, 다만 자발적인 동기에 행한 일일뿐, 사유재산을 포기할 것을 요구하지 않았다.

 -성경은 우리가 재신을 획득할 수 있는 두 가지 합법적인 길이 있다고 말한다. 

 (1) 유산을 통한 것이다. 유산이라 함은 우리 부모들이나 후견인들이 자신들의 소유를 우리에게 준 것이다. 

 (2) 수고하여 얻은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돈을 일만 악의 뿌리라고 말한다. 우리가 위에서 언급했던 두 방법 중 하나를 통하여 우리의 돈을 보호하고, 벌 수 있다면 그리고 만일 우리가 돈을 하나님을 섬기는 수단으로서만 평가한다면, 부 자체는 축복이다. 

 

2. 도둑질의 유형

  도둑질은 재산을 불법적으로 획득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은사로 주어진 것이 아닌 노동을 통하여 획득하지 않은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이런 악이 얼마나 일상적인 행위인지 아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도박은 항상 그 동기가 노동하지 않고 돈을 벌려하고, 노동하지 않고 공짜로 챙기려는 것이기 때문에 도박은 도둑질의 요소가 다분하다.  

 -도둑질의 또 다른 형태는 게으름, 즉 태만이다. 게으름은 일종의 도둑질에 해당한다. 선물로 주어지지 않은 돈을 부지런하고 정직하게 노동하지 않고 취하려 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오늘날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다. 일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있다.  

 -도둑질의 또 다른 유형은 낭비이다. 성경은 낭비벽이 있는 사람은 게으른 사람과 같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것은 오늘날 매우 평범한 일상이 되었다. 어떤 노동자들은 고용주의 재산을 부주의하게 관리한다. 자신의 소유를 관리하는 것처럼 고용주의 재산을 관리하지 않는다. 그 결과 고용주에게는 재산상의 피해가 돌아가는 것이다. 성경에 따르면 이것이 일종의 도둑질이다. 

 -마지막으로 도박의 일종인 사기다. 사람들의 수요 그 이상의 것을 이윤으로 취하거나 혹은 그들의 공정한 가격을 숙지하지 않는 사실을 악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갈취하는 일이 있을 때, 이것이 일종의 도둑질의 죄를 짓는 것이라고 우리는 생각한다. 이런 것들이 오늘날 거짓 광고, 거짓 포장과 같은 형태로 통상적으로 나타난다. 

 

<자녀와 같이 나눌 내용> 

  1. 기독교가 추구하는 방향은 공유재산제도인가요 사유재산재도인가요?
  2. 도박, 게으름, 낭비, 사기 모두 불법적 재산 획득 방법이라고 인정하는가? 인정한다면 나의 성품이나 생활 태도가 여기에 혹 이중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은가? 
  3. 사회주의나 공산주의와 사도행전 2:44-45절에서 나오는 자발적 통용과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나눠보자.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7과 아홉 번째 계명 사진 박영 2022.01.05 2 1021
다음글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5과 일곱 번째 계명 사진 이기영 2021.12.16 2 1025

15339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당곡 1로 23 (구 고잔2동 672-5) 031-486-5400

Copyright © 기쁨의동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rss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