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숲 운동이 낳은 교회
기쁨의동산교회는 2006년 8월 27일 안산동산교회가 큰 숲 운동의 일환으로 화성의 은혜의 동산교회에 이어 두번째로 고잔동에 분립 개척한 교회입니다. 큰 숲 운동은 안산동산교회가 처음 시작한 운동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안산동산교회로 하여금 한 두 교회의 성장만으로는 도시를 변화시킬수 없음을 깨닫게 하시고 큰 숲 운동에 대한 비전을 허락 하셨습니다. 큰 숲 운동이란 기존의 교회들과는 비전공유와 적극적인 후원을 통해 긴밀한 네트웍을 형성함과 동시에 점진적으로 안산동산 교회목사와 성도들을 분립하여 수많은 형제교회들을 개척함으로써 안산과 민족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비전입니다. 바로 그 비전의 열매로 개척된 교회가 기쁨의 동산교회입니다.
형제 교회의 비전을 품은 교회
기쁨의동산교회는 안산동산교회와 형제교회로서 큰 숲 비전과 더불어 셀을 비롯한 모든 목회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교회입니다. 특히 안산동산교회 부흥의 진원지라고 할 수 있는 고잔동 건물을 무상 임대해 주었을 뿐 아니라 수 백명의 성도들로 하여금 자원하는 마음 으로 개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배려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에서의 형제교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쁨의동산교회는 개척시점부터 사랑에 빚진 심정으로 또 다른 형제 교회를 분립 개척시키고자하는 비전을 갖고 출발한 교회입니다.
도시 변화를 꿈꾸는 건강한 교회
기쁨의동산교회는 대한예수교 장로회(합동)에 소속된 건강한 교회로서 모든 지역교회들과 더불어 교회 연합 운동을 펼치며 안산시를 위한 영적 전쟁에 동참함으로써 안산시 성시화에 앞장서는 교회입니다. 기쁨의동산교회는 개교회 중심의 부흥운동이 아니라 안산의 영적인 수위를 높임으로 말미암아 모든 교회들이 다 함께 부흥하고 그 결과로 도시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그러한 꿈을 가진 건강한 교회입니다.
두 날개로 날아오르는 성경적인 교회
기쁨의동산교회는 대그룹이라는 한 쪽 날개와 소그룹이라는 다른쪽 날개로 힘차게 날아 오르는 하나님이 디자인하신 바로 그 교회입니다. 초월적인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경험하는 축제 예배(대그룹)와 가족의 친밀한 사랑과 섬김을 경험할 수 있는 패밀리 모임(소그룹)이 유기적으로 연결됨으로써 하나님이 교회를 통해 이루시고자 계획하신 모든 일들을 충성되이 감당하는 지극히 성경적인 바로 그 교회입니다.
주님의 목적대로 열방을 섬기는 교회
기쁨의동산교회는 주님의 임재와 능력을 경험하고 주님의 목적대로 열방을 품고 기도하며 선교하는 교회입니다. 모든 민족이 구원을 얻기까지 쉬지 않으시는 그 하나님의 심장을 가지고 가족을 섬기고 이웃 주민을 섬기고 더 나아가 안산과 민족과 열방을 섬김으로 물이 바다 덮음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온 세상 가득하게 되기를 꿈꾸는 교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