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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서 5장 / 2022.06,08(수)
정미호 2022-05-29 추천 0 댓글 1 조회 731
[성경본문] 전도서5:1-20 개역개정

1. 너는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갈지어다 가까이 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이 제물 드리는 것보다 나으니 그

2. 너는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입을 열지 말며 급한 마음으로 말을 내지 말라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너는 땅에 있음이니라 그런즉 마땅히 말을 적게 할 것이라

3. 걱정이 많으면 꿈이 생기고 말이 많으면 우매한 자의 소리가 나타나느니라

4. 네가 하나님께 서원하였거든 갚기를 더디게 하지 말라 하나님은 우매한 자들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서원한 것을 갚으라

5. 서원하고 갚지 아니하는 것보다 서원하지 아니하는 것이 더 나으니

6. 네 입으로 네 육체가 범죄하게 하지 말라 천사 앞에서 내가 서원한 것이 실수라고 말하지 말라 어찌 하나님께서 네 목소리로 말미암아 진노하사 네 손으로 한 것을 멸하시게 하랴

7. 꿈이 많으면 헛된 일들이 많아지고 말이 많아도 그러하니 오직 너는 하나님을 경외할지니라

8. 너는 어느 지방에서든지 빈민을 학대하는 것과 정의와 공의를 짓밟는 것을 볼지라도 그것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 높은 자는 더 높은 자가 감찰하고 또 그들보다 더 높은 자들도 있음이니라

9. 땅의 소산물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있나니 왕도 밭의 소산을 받느니라

10. 은을 사랑하는 자는 은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풍요를 사랑하는 자는 소득으로 만족하지 아니하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11. 재산이 많아지면 먹는 자들도 많아지나니 그 소유주들은 눈으로 보는 것 외에 무엇이 유익하랴

12. 노동자는 먹는 것이 많든지 적든지 잠을 달게 자거니와 부자는 그 부요함 때문에 자지 못하느니라

13. 내가 해 아래에서 큰 폐단되는 일이 있는 것을 보았나니 곧 소유주가 재물을 자기에게 해가 되도록 소유하는 것이라

14. 그 재물이 재난을 당할 때 없어지나니 비록 아들은 낳았으나 그 손에 아무것도 없느니라

15. 그가 모태에서 벌거벗고 나왔은즉 그가 나온 대로 돌아가고 수고하여 얻은 것을 아무것도 자기 손에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16. 이것도 큰 불행이라 어떻게 왔든지 그대로 가리니 바람을 잡는 수고가 그에게 무엇이 유익하랴

17. 일평생을 어두운 데에서 먹으며 많은 근심과 질병과 분노가 그에게 있느니라

18. 사람이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바 그 일평생에 먹고 마시며 해 아래에서 하는 모든 수고 중에서 낙을 보는 것이 선하고 아름다움을 내가 보았나니 그것이 그의 몫이로다

19. 또한 어떤 사람에게든지 하나님이 재물과 부요를 그에게 주사 능히 누리게 하시며 제 몫을 받아 수고함으로 즐거워하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선물이라

20. 그는 자기의 생명의 날을 깊이 생각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의 마음에 기뻐하는 것으로 응답하심이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전도서 5장

▨​ 장 개관

 

1. 전도자는 이스라엘에게 참으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하나님의 집에서 예배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 예배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권고한다.

- 첫째, 하나님께 예배드릴 때 경건하고 진지한 태도로 예배에 임해야 함을 말한다.

- 우매한 자는 하나님이 열납할 수 없는 제물을 드리며, 진정한 회개와 삶의 열매가 없이 형식적인 제물만 드리면 된다고 착각하는 자다.

- 둘째, 하나님 앞에서는 신중하게 말을 해야 한다. 이를 강조하기 위해, , , 말하다, 목소리, 서원 등의 단어를 반복한다.

- 셋째 권고는 서원에 대한 것으로 서원하였거든 갚기를 더디게 하지 말라이다.

2. 전도자는 하나님과 우매자를 반복하는데, 이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써 우매자의 실수를 피하라고 훈계하는 저자의 의도를 드러낸다.

3. 전도자는 세상 탐욕으로 재물을 추구하는 사람은 결코 만족하지 못한다는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

4. 탐심을 가지고 재물을 추구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사회를 위험하게 만든다.

- 돈에 대한 탐욕으로 부를 쫓는 사람에 대해 경고하는데, 재물을 더 많이 원하는 사람의 인생은 결코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경고를 두 번 강조한다.

- 탐심을 가지고 만족을 모르고 재물을 추구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사회를 위험하게 만든다.

5. 많은 재물을 소유하더라도 사람은 세상에 올 때처럼 빈손으로 돌아가기에, 그가 일평생 땀 흘려 수고한 것은 바람을 잡으려는 것처럼 허무한 것이다.

6. 따라서 모든 탐심을 물리치고,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어리석은 부자로 살아가지 않아야 한다.

7. 전도자는 하루를 낙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을 기뻐하라 말한다.

▨​ 본문 주해









 

<카리스 주석 참조>​

 

단어연구

מַתַּת (mtt), 명사. 예물, 선물.  

명사 용법

1. 선물대가로 보상 없이 얻거나 주어진 어떤 . 관련 주제: 부여함; 선물. 

왕상 13:7 내가 네게 예물을 주리라

46:5 양에는 힘대로 것이며

46:11 모든 어린 양에는 힘대로 것이며

25:14 선물한다고 거짓 자랑하는 자는

3:13 하나님의 선물인 줄도 또한 알았도다 

 

* 단어는 구약성경에서 8 사용되었으며, 의미로 6 사용되었다. 

의미의 파생으로는 소유물 -> 소유권 양도 -> 선물로 파생되었다.

 

( 내용은 로고스소프트웨어를 참고하였습니다)

 

 

 ▨ QnA

Q- 전도자는 어떠한 일이 우매자의 제사드리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하였는가? (1절)

A- 전도자는 '가까이 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자의 제사보다 낫다고 하였다.

  - 이 말은 하나님의 말슴에 대한 순종을 강조하는 말로서 사물엘의 고백과 상통한다 (삼상15:22) 

  - 오늘날 맣은 성도들 특히 교회의 지도자들 중에는 지나친 형식의 틀에 얽매여 놓치지 않아야 할 진리마저도 놏쳐버리는 외식주의자들이 많이 있다.

  - 이러한 자들이 드리는 예배는 경건과 불경건을 전혀 구별하지 못하고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께 대해서 큰 죄를 범하는 것이 된다.

 

Q- 전도자는 하나님을 향해 기도하는 자의 자세가 어떠해야 한다고 하였는가? (2절)

A- 전도자는 기도하는 자의 자세가 '함부로 입을 열지 말며 급한 마음으로 말을 내지 말아야' 하며 또한 '마땅히 말을 적게 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 이 말은 기도 시간의 길이에 대하여 언급한 것은 아니다. 물론 진실하고 간절한 기도는 시간적으로 길 수도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짧을 수도 있다.

  - 그러나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신중하고 정확한 기도이다. 왜냐하면 경솔한 기도는 결국 그 기도를 듣고 계시는 하나님을 경솔히 여기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우리가 기도할 때에는 매끄러운 언어의 구사라든지 구구 절절한 내용을 담기 보다는 간절한 마음과 확신 있는 믿음으로 기도해야 할 것이다.

 

Q- 전도자는 무엇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고 하였는가? (8,9절)

A- 전도자는 '어느 도에서든지 빈민을 학대하는 것과 공의를 박멸하는 것을 볼지라도' 그것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고 하였다.

  - 그 이유는 '높은 자보다 더 높은 자가 감찰하고 그들보다 더 높은 자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 여기서 '높은 자보다 더 높은 자'란 세상의 역사를 지배하는 자와 그 주권자들을 지배하는 최상의 존재, 즉 하나님을 가리킨다.

  - 따라서 이 부분은 노동자나 빈민들을 학대하는 권력자를 질책하는 말로서 결국 '이들도 노동자들로부터 생산되는 물품이나 이익을 취해 살아가는데 왜 그들을 학대하는가'라는 의문을 내포하고 있다.

  - 이러한 의문에 대해서 전도자는 인류 역사 이래 끊이지 않았던 억압과 수탈에 대한 근본적인 심판자가 있음을 밝힘으로써 의문에 대한 해결책을 말하고 있다.

 

▨​ 기도제목

1. 쉽게 말하지 않고 깊게 말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하나님이 주신것을 하나님께 돌려드리는 고백이 있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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