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1장 성경읽기

  • 매일성경읽기 >
  • 매일1장 성경읽기
전도서 6장 / 2022.06,09(목)
정미호 2022-05-31 추천 0 댓글 1 조회 723
[성경본문] 전도서6:1-12 개역개정

1. 내가 해 아래에서 한 가지 불행한 일이 있는 것을 보았나니 이는 사람의 마음을 무겁게 하는 것이라

2. 어떤 사람은 그의 영혼이 바라는 모든 소원에 부족함이 없어 재물과 부요와 존귀를 하나님께 받았으나 하나님께서 그가 그것을 누리도록 허락하지 아니하셨으므로 다른 사람이 누리나니 이것도 헛되어 악한 병이로다

3. 사람이 비록 백 명의 자녀를 낳고 또 장수하여 사는 날이 많을지라도 그의 영혼은 그러한 행복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또 그가 안장되지 못하면 나는 이르기를 낙태된 자가 그보다는 낫다 하나니

4. 낙태된 자는 헛되이 왔다가 어두운 중에 가매 그의 이름이 어둠에 덮이니

5. 햇빛도 보지 못하고 또 그것을 알지도 못하나 이가 그보다 더 평안함이라

6. 그가 비록 천 년의 갑절을 산다 할지라도 행복을 보지 못하면 마침내 다 한 곳으로 돌아가는 것뿐이 아니냐

7. 사람의 수고는 다 자기의 입을 위함이나 그 식욕은 채울 수 없느니라

8. 지혜자가 우매자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냐 살아 있는 자들 앞에서 행할 줄을 아는 가난한 자에게는 무슨 유익이 있는가

9. 눈으로 보는 것이 마음으로 공상하는 것보다 나으나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로다

10. 이미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오래 전부터 그의 이름이 이미 불린 바 되었으며 사람이 무엇인지도 이미 안 바 되었나니 자기보다 강한 자와는 능히 다툴 수 없느니라

11. 헛된 것을 더하게 하는 많은 일들이 있나니 그것들이 사람에게 무슨 유익이 있으랴

12. 헛된 생명의 모든 날을 그림자 같이 보내는 일평생에 사람에게 무엇이 낙인지를 누가 알며 그 후에 해 아래에서 무슨 일이 있을 것을 누가 능히 그에게 고하리요

제공: 대한성서공회

전도서 6장

▨​ 장 개관

 

1. 61-9절은 전도자가 부에 관한 주제에 대해 교훈하는 내용이다.

2. 전도서에는 일관되게, 세상에서 재물을 추구하는 삶이 무의미하며, 더 나아가 비참한 삶에 이를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 전도서 513-17절의 내용(재물을 사랑하는 자가 겪게 되는 고난)61-6절은 연결된 내용으로, 재물에 대한 탐욕으로 역겨운 악을 행하는 사람은 삶을 누리지 못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 전도자가 소개할 한 가지 불행한 일‘(폐단), 하나의 악이라는 의미보다는 인간의 탐욕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무겁고 심각한 악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3. 전도자는 인간의 탐욕은 채울 수 없음을 언급한다.(7)

- 인간의 욕망은 그가 삶의 지혜와 재물과 부를 얻는 지혜를 가지고 부자가 된다 할지라도 결코 만족할 수 없다.

- 그로 인해 인생은 헛되고 무익함을 전도자는 교훈한다.

4. 10-12절에서는 사람은 앞으로 일어날 일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무엇이 낙인지 아무도 모른다고 교훈한다.

- 이미 있는 것은 그의 이름이 이미 불린 바 되었다. 라는 것은 현재 일어나는 모든 일은 하나님이 예정하신 것이라는 의미다.

- 피조물 된 인간은 무엇이 낙인지,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연약한 존재다.

- 오직 하나님만이 사람에게 무엇이 낙인지 아시며 또한 미래의 일을 다 아시기 때문에 누구도 하나님과 다툴 수 없다는 말이다.

▨​ 본문 주해







 

<카리스 주석 참조> 

 

 ▨ 단어연구

רַב 1 (rab 1), 형용사., 명사. 많은, 큰, 족한. 장소명에 대한 용례 정보에 대해서는 다음을 참고하십시오. 시돈 (도시).

형용사 용법

1. 위대한 — 정도, 크기, 효관에 있어 일반적인 것을 뛰어넘거나 두드러지는. 관련 주제: 징후; 놀라움; 기적. 

 

2. 많은 — 가산 명사에 사용될 수 있는 한정사; 크지만 분명히 수가 정해지지 않은 양. 의미상 반의어: 몇 가지. 관련 주제: 증가하다. 

 

3. 큰 — 크기, 수, 양, 규모, 정도에서 평균 이상. 의미상 반의어: 작은. 관련 주제: 무리. 

 

4. 큰 (범위) — 상대적으로 규모, 수나 범위가 크다; 그 종류의 다른 것보다 크다. 관련 주제: 무리. 

겔 38:4 칼을 잡은 큰 무리와 

욜 2:13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암 3:9 얼마나 큰 요란함과 학대함이 있나 보라 하라  

암 6:2 보고 거기에서 큰 하맛으로

욘 4:2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5. 많은 (한정사) — (불가산 명사에 사용되는 한정사) 수량, 정도, 범위에 있어 큰. 의미상 반의어: 작은 (수량). 관련 주제: 무리. 

 

6. 위대한 (중요성) — 중요한 의미나 중요성이 있는. 관련 주제: 위대한. 

 

7. 꽉 찬 — 일반적이거나 가능한 만큼 많이 포함하는. 의미상 반의어: 빈. 관련 주제: 무리; 신성의 충만; 충만함. 

 

(위 내용은 로고스소프트웨어를 참고하였습니다)​ 

 

▨​ Q&A

Q- 전도자는 무엇이 악한 병이라고 하였는가? (2절)

A- 전도자는 어떤 사람이 ' 그 심령의 모든 소원에 부족함이 없이 재물과 부요와 존귀를 하나님께 받았으나 능히 누리게 하심을 얻지 못하였으므로 다른 사람이 누리게' 되는 것이 악한 병이라고 하였다.

  - 사실 부와 재산과 명예는 하나님의 선물이며 오직 그의 섭리를 통해서 공급될 수 있는 것이다. 즉 그것들은 하나님께서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 일부 사람들에게만 주어진다.

  - 그런데 때때로 그것들을 선용하지 못하는 자들은 그것들을 즐기지 못한 채 다른 사람에게 그것들을 남겨 두고 죽게 된다.

  - 그러므로 제아무리 세속적인 축복을 누리고 사는 자라 하여도 그 축복을 온전히 즐기지 못하는 자는 진정으로 행복한 자라 할 수 없다.

 

Q- 전도자가 말한 심령의 낙을 누리지 못한 자가 돌아가는 곳은 어디인가? (6절)

A- 전도자가 말한 심령의 낙을 누리지 못한 자가 돌아가는 곳은 무덤이다.

  - 만일 사람이 장수하는 동안 영혼의 평안함을 맛보며 즐거운 가운데 지낼 수 있다면 단명 하는 것보다 더 나을 것이다.

  - 그러나 그것이 염려와 괴로움과 불만 가운데 지나간다면 아무리 오래 살아 있다 하더라도 세상에 나서 빛을 보지 못한 자보다 못할 것이다.

  - 적어도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무덤은 그 양자를 가리지 않고 모두 받아들이는데 이와같은 종말을 현세의 삶에 올바로 대처하는 자야말로 지혜로운 자라 할 수 있다.

  

Q- '헛된 것을 더하게 하는 많은 일'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11절)

A- 그것은 인간이 자신의 분명한 한계를 깨닫지 못하고 하나님의 뜻을 외면한 채 행하는 어리석은 일을 가리킨다.

  - 사실 하나님을 떠나 버린 모든 인간 행위는 그 자체가 허무한 것이며 어떠한 읨도 찾을 수 없는 것이다.  

  -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생명의 근원이시며 인간 삶의 활력과 진정한 행복을 제공하시는 분이시므로 그분에게서 떨어져 나간다는 것은 곧 절망과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그분과 더불어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과 만족을 얻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 기도제목

1. 행복은 겉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음을 발견하는 눈이 열리게하소서.

2. 우리의 만족이 세상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만 채울 수 있는 존재임을 알게 하소서.​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전도서 7장 / 2022.06,10(금) [1] 정미호 2022.06.01 0 704
다음글 전도서 5장 / 2022.06,08(수) [1] 정미호 2022.05.29 0 737

15339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당곡 1로 23 (구 고잔2동 672-5) 031-486-5400

Copyright © 기쁨의동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rss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