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
제52과 성례전에 대하여
제91문 어떻게 성례가 효력적인 구원의 방편이 되는가?
답: 성례가 구원의 효력적인 방편이 되는 것은 성례 그 자체의 성질 때문이나 혹은 성례를 행하는 사람 때문이 아니라,(고전3:7) 그리스도의 복주심과 그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마음에 계신 성령의 사역 때문이다.(벧전3:21)
제92문 성례는 무엇인가?
답: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거룩한 의식으로서, 보이는 표징인 성례 안에서 그리스도와 새 언약의 은덕을 신자들에게 나타내며,(고전11:26) 인치며, 적용하는 것이다.(롬4:11)
제93문 신약의 성례들은 어떤 것들인가?
답: 신약의 성례는 세례와(마28:19; 행10:47-48) 주의 만찬이다.(고전11:23-29)
<핵심 포인트>
개혁교회는 성경에 등장하는 성례인 세례와 주의 만찬, 이 둘만이 진정한 성례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첫째, 성례이기 위해서는 그리스도께서 명령하셨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이것은 하나님의 은총의 내적이고 불가시적인 사역의 표현으로서 표징이어야만 한다.
셋째, 그리스도께서 자신이 다시 올 때까지 시행하도록 명령하신 영속적인 의식임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이 의식은 이것을 받은 자들의 신앙을 확인하고 강화하는 인침이어야 한다는 사실이 드러나야 한다.
세례와 주의 만찬만이 이런 요건을 충족시키기에, 이들만이 성례라고 인정되어야 한다.
1. 성례의 효력
- 교회는 할 수 있는 한 성경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 그 외의 것에서 하나님의 가르침이라고 인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주권자이심, 즉 하나님께서 원하실 때에만 성례를 통해 일하신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2. 성례들은 표징이며 인장이다.
- 표징이 무엇인가? 단순하게 말하면 사진이고, 상징이다. 우리가 볼 수 없는 어떤 것을 가시화하는 것이다. 도로 위에 표지판을 보고 그 의미를 아는 것처럼 표징을 봄으로써 아직 보지 않은 어떤 것에 대한 진정한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 성례는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를 보여주는 표징이다.
- 인장은 공식적으로 어떠한 인가를 받은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에게서 받은 은혜들의 진정성을 성례가 증명한다. 이것이 만일 신앙이 없이 주의 상에서 먹고 마시는 것이 왜 심판을 먹고 마시는 것인지의 이유이다.
- 하나님께서 인간을 영적일 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존재로 창조하셨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물리적인 수단을 통해 영적인 축복을 전달하시기 위해 성례를 제공하신 것이다. 이 방식에서 우리는 다른 방법을 ㅗ선포된 동일한 복음을 받아 누리게 된다. 성례는 일종의 “가시적인 설교”이다.
3. 두 가지 본질적인 것들
- 성례들이 단지 외적인 방편인 것은 아니다. 성례가 성례이기 위해서는 외적 방편과 내적 은총 사이에 하나님이 제정하신 관계가 있어야만 한다. 표징이 그 너머에 있는 것과 정확히 일치할 때만 의미가 있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외적이며 감각적인 성례도 내적이며 영적인 것과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 성례가 교회에서 분리될 때, 즉 선포된 말씀과 하나님의 백성의 회중에게서 분리될 때, 성례는 성례일 수 없다.
<자녀와 같이 나눌 내용>
1. 개혁교회의 성례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 성례가 표징이라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3. 성례는 외적인가요? 내적인가요?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