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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11장 / 2024.09,14(토)
정미호 2024-09-04 추천 1 댓글 0 조회 99
[성경본문] 로마서11:1-36 개역개정

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

2.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그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고발하되

3. 주여 그들이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 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4. 그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냐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 명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5.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6.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

7. 그런즉 어떠하냐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우둔하여졌느니라

8. 기록된 바 하나님이 오늘까지 그들에게 혼미한 심령과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할 귀를 주셨다 함과 같으니라

9. 또 다윗이 이르되 그들의 밥상이 올무와 덫과 거치는 것과 보응이 되게 하시옵고

10. 그들의 눈은 흐려 보지 못하고 그들의 등은 항상 굽게 하옵소서 하였느니라

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그들이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12. 그들의 넘어짐이 세상의 풍성함이 되며 그들의 실패가 이방인의 풍성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들의 충만함이리요

13.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14. 이는 혹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하게 하여 그들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15. 그들을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16.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18.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19. 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20.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21.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22.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준엄하심이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으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23. 그들도 믿지 아니하는 데 머무르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받으리니 이는 그들을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

24.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28. 복음으로 하면 그들이 너희로 말미암아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사랑을 입은 자라

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30. 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34.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냐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냐

35.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냐

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제공: 대한성서공회

로마서 11장

 

 

 

 [단어연구]


 

명사 용법

1. 충만 (조건) — 가득 채워진 상태. 의미상 반의어: 공허. 

2. 채움 (내용) — 마음에 포함된 모든 것, 어떤 것에 포함되거나 가지고 있는 모든 것. 

3. 완성도 ⇔ 충만 — 필요하거나 정상적인 부분이나 요소나 단계들을 거친 상태. 

4. 채우는 것 — 공간이나 용기를 채우고 있는 것.

 

 Rick Brannan, 편집자, Lexham 헬라어 성경 어휘사전 (Bellingham, WA: Lexham Press, 2020).


 

 

 

 

 

 

 

 

 

 

 

 

 

 

 

 

 

 

 

 

나눔 및 적용

 

1. 하나님께서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십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은혜보다 자기들의 행위와 열심에 집중했고, 그 결과 그들의 마음은 은혜를 거절할 만큼 완악해졌습니다. 지금 은혜받을 만한 때입니다(고후 6:2). 내 마음이 완악해져서 은혜의 말씀을 저항하지 않도록 언제나 부드러운 마음으로 말씀을 받읍시다.

 

2. 바울은 로마의 이방인 신자들에게 유대인을 향해 자랑하지 말 것을 권면합니다. 하나님께 선택받은 유대인들도 불신앙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면, 이방인 신자들 역시 자기 행위를 자랑하다가 하나님 백성의 신분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받은 구원의 은혜에 대해서, 믿음에 대해서 어떤 마음으로 살아갑니까?

 

3. 하나님께서는 만물의 근원이시고, 보존자이시며, 목표이십니다. 하나님이 이 세상을 구원하시는 계획을 우리는 알 수 없지만, 궁극적으로 모든 것이 잘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시작하셨고, 지금도 모든 역사를 진행하시며, 마침내 이루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분 안에 내 과거, 현재, 미래가 있음을 기뻐합시다.

 

기도

1. 자기 백성을 결코 포기하지 않으시는 아버지의 사랑에 붙들림바 되어 넘어지지 않게 하소서

2. 이방인인 우리에게 베푸신 놀라운 은혜를 생각하며 더욱 겸손히 은혜 가운데 머무르게 하소서

3. 하나님의 비밀인 구원의 경륜을 깨닫게 해주신 은혜에 감사하며 날마다 이 복음을 전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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