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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65장 / 2022.08,19(금)
정미호 2022-08-10 추천 0 댓글 1 조회 499
[성경본문] 이사야65:1-25 개역개정

1. 나는 나를 구하지 아니하던 자에게 물음을 받았으며 나를 찾지 아니하던 자에게 찾아냄이 되었으며 내 이름을 부르지 아니하던 나

2. 내가 종일 손을 펴서 자기 생각을 따라 옳지 않은 길을 걸어가는 패역한 백성들을 불렀나니

3. 곧 동산에서 제사하며 벽돌 위에서 분향하여 내 앞에서 항상 내 노를 일으키는 백성이라

4. 그들이 무덤 사이에 앉으며 은밀한 처소에서 밤을 지내며 돼지고기를 먹으며 가증한 것들의 국을 그릇에 담으면서

5. 사람에게 이르기를 너는 네 자리에 서 있고 내게 가까이 하지 말라 나는 너보다 거룩함이라 하나니 이런 자들은 내 코의 연기요 종일 타는 불이로다

6. 보라 이것이 내 앞에 기록되었으니 내가 잠잠하지 아니하고 반드시 보응하되 그들의 품에 보응하리라

7. 너희의 죄악과 너희 조상들의 죄악은 한 가지니 그들이 산 위에서 분향하며 작은 산 위에서 나를 능욕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먼저 그들의 행위를 헤아리고 그들의 품에 보응하리라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8.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포도송이에는 즙이 있으므로 사람들이 말하기를 그것을 상하지 말라 거기 복이 있느니라 하나니 나도 내 종들을 위하여 그와 같이 행하여 다 멸하지 아니하고

9. 내가 야곱에게서 씨를 내며 유다에게서 나의 산들을 기업으로 얻을 자를 내리니 내가 택한 자가 이를 기업으로 얻을 것이요 나의 종들이 거기에 살 것이라

10. 사론은 양 떼의 우리가 되겠고 아골 골짜기는 소 떼가 눕는 곳이 되어 나를 찾은 내 백성의 소유가 되려니와

11. 오직 나 여호와를 버리며 나의 성산을 잊고 갓에게 상을 베풀며 므니에게 섞은 술을 가득히 붓는 너희여

12. 내가 너희를 칼에 붙일 것인즉 다 구푸리고 죽임을 당하리니 이는 내가 불러도 너희가 대답하지 아니하며 내가 말하여도 듣지 아니하고 나의 눈에 악을 행하였으며 내가 즐겨하지 아니하는 일을 택하였음이니라

13. 이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나의 종들은 먹을 것이로되 너희는 주릴 것이니라 보라 나의 종들은 마실 것이로되 너희는 갈할 것이니라 보라 나의 종들은 기뻐할 것이로되 너희는 수치를 당할 것이니라

14. 보라 나의 종들은 마음이 즐거우므로 노래할 것이로되 너희는 마음이 슬프므로 울며 심령이 상하므로 통곡할 것이며

15. 또 너희가 남겨 놓은 이름은 내가 택한 자의 저줏거리가 될 것이니라 주 여호와 내가 너를 죽이고 내 종들은 다른 이름으로 부르리라

16. 이러므로 땅에서 자기를 위하여 복을 구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을 향하여 복을 구할 것이요 땅에서 맹세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으로 맹세하리니 이는 이전 환난이 잊어졌고 내 눈 앞에 숨겨졌음이라

17.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18. 너희는 내가 창조하는 것으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하며 즐거워할지니라 보라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운 성으로 창조하며 그 백성을 기쁨으로 삼고

19.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워하며 나의 백성을 기뻐하리니 우는 소리와 부르짖는 소리가 그 가운데에서 다시는 들리지 아니할 것이며

20. 거기는 날 수가 많지 못하여 죽는 어린이와 수한이 차지 못한 노인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 곧 백 세에 죽는 자를 젊은이라 하겠고 백 세가 못되어 죽는 자는 저주 받은 자이리라

21. 그들이 가옥을 건축하고 그 안에 살겠고 포도나무를 심고 열매를 먹을 것이며

22. 그들이 건축한 데에 타인이 살지 아니할 것이며 그들이 심은 것을 타인이 먹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 백성의 수한이 나무의 수한과 같겠고 내가 택한 자가 그 손으로 일한 것을 길이 누릴 것이며

23. 그들의 수고가 헛되지 않겠고 그들이 생산한 것이 재난을 당하지 아니하리니 그들은 여호와의 복된 자의 자손이요 그들의 후손도 그들과 같을 것임이라

24.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

25.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을 양식으로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 이사야 65장

▨​ 장 개관


1. 하나님은 불의를 행하는 자들까지도 계속 부르셨기 때문에 자신이 침묵한 것이 아니라고 강변하신다.

- 하나님은 자신을 찾지도 않은 자에게까지도 계시하는 분임을 말씀하신다.

- 그러므로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외면하신 것이 아니라 그의 백성이 하나님을 외면한 것이다.

- 팔을 벌린단느 것은 적극적인 초청의 의미다. 하나님의 뜻을 거부하고 반역한 자들이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여전히 자기 백성으로 여기고 그들을 불렀다고 말씀하신다.

2, 이스라엘은 여러 가지의 우상숭배를 하면서 그런 종교 행위로 인해 자신이 이웃보다 더 거룩하다고 생각했다.

- 인간은 선악과를 따 먹은 결과로 하나님의 기준이 아닌 인간의 기준으로 선과 악을 판단하게 되었다.

3. 3절 이하의 내용에 대해서 하나님은 이것을 아주 가증하게 여긴다고 말씀하신다.

4. 하나님은 이스라엘 중에 다시 기업 얻을 자들을 만들어 내겠다고 약속하신다.

5. 우상에게 미래를 의지하던 죄인들은 심판을 받게 될 것이지만 하나님의 종들은 축복을 누리게 될 것이다.

6. 하나님은 이스라엘 대신 새 이름으로 이들을 부르실 것이다.

7. 진리의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을 반드시 이루어 내실 것이다.

8. 하나님은 그의 종들을 위해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할 것을 약속하신다.

9. 새롭게 창조될 예루살렘에 살게 될 자들은 여호와의 복된 자손이라 불리 것이다.

10. 하나님과 그들은 깊은 친밀감을 누릴 것이며, 그곳에는 절대로 해함이나 상함이 없을 것이다.

▨​ 본문 주해






<옥스포드 주석 참조>

 

단어연구

ברא 1 (brʾ 1), 동사. 창조하다, 형성되다.  

동사 용법:

1. 하다 (행동) — 행동이나 행동 과정을 수행하거나 실행하다. 관련 주제: 수행하다. 

 

2. 만들다 (원인) — 그렇거나 그렇게 되게 만들다; 드문 경우지만 전에 존재한 물질 없이. 관련 주제: 분쟁. 

 

3. 창조하다존재하게 하다. 관련 주제: 우주론; 창조 신화; 창조; 새로운 창조; 신화. 

1:1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1:21  종류대로 창조하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5:1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실 때에 

4:13 보라 산들을 지으며 바람을 창조하며

2:10 하나님께서 지으신 바가 아니냐

 

4. 창조되다존재하게 되다.  관련 주제: 우주론; 창조 신화; 창조; 새로운 창조; 신화. 

 

명사 용법

1. 창조주 하나님창조의 행위와 관련된 것으로 여겨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관련 주제: 우주론; 창조 신화; 창조; 새로운 창조; 신화. 

 

 

( 내용은 로고스소프트웨어를 참고하였습니다)


▨​ Q&A

– 마침내 하나님의 경고를 듣게 된 백성들의 행위는 과연 어떠했는가? (2,3절)

– 그들은 패역하여 선한 행위를 하지 않았고 우상 숭배를 일삼았으며 그로 인하여 여호와를 노하시게 한 백성이었다.

   -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께서 택하실 때부터 온전하고 강했던 민족이 아니었으며(신7:7) 택하신 후에도 인간의 악한 생각대로 (창6:5 마15:19) 행동했던 백성들이다.

   - 그들의 이 같은 행위는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불순종일 뿐만 아니라 당신의 위엄에 대해 경의를 표하지 않고 그분의 군위에 굴복치 않는 뻔뻔스러움을 드러낸 행위이다.

   - 그러나 주께서는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이러한 사실들을 참으시고(비교,롬10:21)그들이 하나님 앞으로 돌아오도록 권면하셨다.(비교, 잠1:24)

   - 이와 같은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48:9,롬922)을 본받아 우리들도 환난과 핍박 가운데 인내하면서(시40:1; 롬12:12) 그리스도의 재림과 하나님의 심판을 기다려야 한다.(히10:36; 약1:4)

 

–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인가? (9,10절)

– 우리가 하나님께 은혜를 받으려면 먼저 이웃에게 지운 멍에(6절)를 제하며 버려야 한다. 이웃에게 명예를 씌워 학대하는 것은 하나님을 멸시하는 처사이다. (잠14:31), 반면 가난한 이웃을 불쌍히 여기며 돕는 것은 하나님을 존경하는 것이 된다. 하나님은 이러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신다. (잠19:17)

  - 둘째로, 이웃에 대한 비판과 조롱의 손가락질을 멈춰야 한다. 이웃을 비판하는 자는 하나님의 엄중한 비판을 받게 된다. (롬2:1-3)

  - 셋째로, 허망한 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 여기서 '허망한'은 '사악한'의 뜻을 갖고 있다. 이웃과의 관계를 파괴하는 말(잠16:28). 아첨(잠6:24), 거짓말(시120:3), 악독한 말(59:3)등이 모두 '허망한 말'에 속한다. 우리는 더러운 말을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쳐야 한다. (엡4:29)

  - 넷째로 어려운 이웃을 동정할 줄 알아야 한다. (10절) 만일 우리가 귀를 막고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을 듣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기도를 듣지 않으신다. (잠21:13). 그러므로 우리는 이웃에게 자비를 베푸는 자가 되어야 한다. (참조, 눅6:36)

 

– 백성들의 간구를 들으시는 하나님의 모습은 어떠한가? (24절)

A -  주께서는 자신의 백성들이 자신을 부르기도 전에 대답하시며 그들이 말을 끝맺기도 전에 그 기도에 응답하신다.

   - 즉 구약 시대에는 죄인들이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제사를 드리고 제사장의 중보가 필요했으나 그리스도께서는 성소의 휘장을 가르시고(마27:51) 승천하셨기에 이제는 누구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나아와 기도할 수 있게 되었다.(요14:13; 히10:10-14) 

   - 따라서 본절은 믿음으로 구원을 얻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필요한 것을 미리 공급하시며(마6:32) 어려움으로부터 구해 주시는 은혜를 표현한 것이다.

   - 그러므로 성도들은 하나님의 이러하신 사랑과 도움을 힘입기 위하여 더욱 순결하고 겸손하며(누18:10-14)또한 담대한 기도를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히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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