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
제36과 첫 번째 계명에서 금하는 것
제47문 첫 번째 계명이 금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답: 첫 번째 계명은 하나님이 참되신 하나님인 것을 부인하거나, 우리 하나님을 경배하며 영화롭게 하지 않고, 다만 그분에게만 돌려져야할 그것을 다른 신들에게 돌리는 것을 금지한다.
<핵심 포인트>
만일 오직 유일하시고 살아계시며 참되신 하나님이 계시다면, 오직 그분만이 경배를 받으셔야 한다. 만일 이 참되신 하나님이 자신을 그분의 영감으로 기록된 말씀인 성경을 통해 우리에게 알리고 계신다면, 우리는 그분을 우상들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1. 혼합주의의 위험
혼합주의는 조화될 수 없는 원리를 뒤섞으려는 시도이다. 종교혼합주의는 진정한 종교를 이 세상의 거짓된 많은 종교들에 속한 어떤 것고 조화시키려는 시도이다. 그래서 첫 번째 계명은 이 죄에 대하여 우리에게 경고한다. 때때로 종교적 혼합주의에 빠져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그리스도인들을 발견한다. 하지만 우리의 사명이 인간의 혼란스러운 정신 상태에 의해 결정되어서는 안 되며, 오직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에 의해서만 결정되어야 한다. 또 혼합주의의 위험은 종교적인 조직에서만 발견되지 않으며, 우리 사회의 많은 영역이 이런 악에 오염되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민주적인 종교개념은 빈번하게 “비종교파적”이라 불린다. 사실상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우리 안에 차이를 형성하는 것은 다 잊어버리고 동의할 수 있는 것에 기초하여 연합하도록 우리를 압박하는 것이다. “비종교파적인”기도는 예수와 상관없는 기도이며, 이런 행위는 첫 번째 계명에서 하나님께서 금지한 것이기에 마치 우리가 동일한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처럼 예수님을 제거하고 어떤 다른 종교적인 행위에 동참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2. 종교적 관용의 위험성
이 계명을 범하도록 유혹하는 또 다른 길은 관용에 대한 잘못된 태도이다. 예를 들면, 성경에 가르침에 따르면 몰몬교도들은 유일하시며 살아계신 참 하나님을 예배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리스인의 사명은 몰몬교교도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와 유일한 구원의 길을 증언하는 것이다. 증언하지 않는 것이 유혹이며, 그 누구도 하나님의 존전에서 성경이 말하는 종교 외에 어떤 종교를 선택할 종교적 권리를 가지지 못한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성경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것이 모든 사람의 사명이며, 하나님의 관점이다. 그렇기에 사람들이 이 사명을 행하든 말든 하등의 차이도 없다는 식으로 행동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종류의 강압도 사용하지 않으면서 그런 종교가 거짓된 것이며, 회개하여 신앙하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거절하신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한다.
3. 중립의 위험성
종교적 중립성이라는 보편화된 생각에서 비롯되는 강력한 유혹은 현대의 삶과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서 발견된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특정 종교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에서 형성된다. 정부가 하고 있는 것들 중에 상당 부분이 이런 생각에 지배받고 있으며, 정부는 어떤 특정 종교에 대해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어떤 입장도 취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그 이론이며 생각이다. 거짓 종교는 빈번하게 의도된 중립성을 지원하며, 중립화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만일 진정한 종교가 침묵하여 죄를 증언하지 않는다면, 죄가 더욱 진흥하게 될 것이다. 이제 그 결과로 오류가 점점 더 자라 충분히 강력하게 될 때, 힘을 사용하여 진정한 종교를 박해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 깨어있어야 하며, 종교적 중립성이라는 개념이 얼마나 교묘한 사탄의 속임수인지 알아야 하며, 중립이 가능한 삶의 어떤 영역도 사실상 없다. 삶의 모든 영역과 종류에 상관없이 만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여 분명하게 충성해야 하는 것이 관건이다.
<자녀와 같이 나눌 내용>
1. 혼합주의는 무엇인가?
2. 비종파적 기도와 종교적 중립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나눠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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