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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 34과
박성식 2021-10-13 추천 2 댓글 0 조회 897

-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 

제34과 도덕법으로서 십계명에 대하여

 

제42문 십계명의 요약이 무엇인가?

답: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핵심 포인트>

  신앙교육서의 이 부분에서 두 가지 중요한 원리를 이 과에서 발견합니다. 첫 번째는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라는 것과 두 번째로는 진리는 사람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때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할 의무를 증대시킨다. 오늘날에 이 두 가지 원리가 종종 부인되긴 하였지만 우리는 이 원리들을 통해 현재의 잘못된 가르침과 비교하며, 성경적 방향이 어디 있는지를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1. 율법과 사랑

  아주 광범히하게 퍼져있는 이러한 잘못된 가르침들 중에 하나는 율법과 사랑 사이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갈등에 대한 생각이다. 율법은 어떤 하나를 요구하는 반면 사랑이 다른 것을 압도하는 것은 아주 당연하다. 예를들어 율법은 우리에게 거짓말을 하거나 훔치지 말라고 권한다. 하지만 타인을 향한 사랑이 나에게 어떤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거나, 그들에게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서 도둑질 할 것을 요구하는 여러 상황들이 있을 수 있다. 이런 개념을 “신 도덕, 상환윤리”로 일컬어진다. 하지만 신앙교육서에서 우리가 발견하는 것은 이런 가르침과 매우 상반되며,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가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발견하는 교훈과 상반된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에서 율법을 하기하거나 폐하려고 온 것이 아니라고 분명하게 가르치시며, 우리 자신이 하나님을 사랑해야만 하는 것처럼, 하나님을 사랑하셨고, 자신 만큼 이웃을 사랑하셨다. 만약 우리가 지극히 하나님을 사랑하며, 이웃을 우리의 몸과 같이 사랑하게 된다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는 열망이 될 것이다. 이처럼 사랑은 계명에 순종하도록 이끈다. 

 

2. 모든 시대를 위한 하나의 도덕법

  오늘날 구약과 신약의 통일성을 잘 보지 못한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법인 십계명이 구약과 신약에서 다르게 받아들여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이집트의 종된 자리에서 구원하신 것이 그들이 십계명에 순종했기 때문이 아니었으며, 먼저 그들을 구원하신 다음에 십계명을 주셨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그들이 구원받기 위해 율법에 순종할 것을 기대하지 않으셨고, 오히려 그들이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이 율법에 순종할 것을 기대하셨다. 

 성경의 위대한 원리들 중 하나는 하나님께서 더 많은 것을 주었던 자들에게는 더 많은 것을 요구하시고, 덜 준 자들에게는 덜 요구하신다는 사실이며, 이것이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 국가들보다 십계명을 지켜야 할 더 큰 의무감을 가진 이유이다. 하지만 같은 이유로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사역의 모든 은혜를 받아왔던 그리스도인이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들보다 십계명을 지켜야할 더 큰 이유를 가지고 있다.

 

3. 율법의 완전성

 (1) 십계명에서 하나님의 온전한 뜻을 다 드러낼 수 있다.

 (2) 십계명의 순서가 신적인 영감을 입었다.

 (3) 율법은 완전한 통일체이다.

 

 

<자녀와 같이 나눌 내용> 

1. 십계명을 2가지로 요약하자면 무엇일까요?

2. 십계명을 지켜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함께 나눠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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