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
제32과 다시 사는 것과 심판
제32문 부활에서 그리스도로부터 신자들이 얻는 은덕이 무엇인가?
답: 부활에서 신자들은 영광 중에 다시 살아나고 심판의 날에 죄 없음이 밝히 인정되어, 완전한 복을 받아 영원토록 하나님을 온전히 즐거워하는 것이다.
<핵심 포인트>
부활은 썩어 없어진 육체가 다시 부활하여 지상에 떡하니 설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이 교리를 더 이상 믿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편만한 시대가 현시대다. 믿는 사람들도 믿는다고 말하고 생각은 하지만 정말 깊이 생각하거나 참으로 믿는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예수님의 부활을 본 그들은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서 죽은 자들을 어떻게 일으키실지는 설명할 수도, 이해할 수도 없었지만 그 일을 하나님께서 행하실 것이라는 것은 믿었다. 부활에 관하여서는 우리에게도 이러한 믿음이 필요하다.
1. 부활 이해를 위한 도움
바울은 부활과 관련하여 고린도전서 15장에서 몇 가지 도움을 제공한다. 그는 무덤에서 썩어질 육체를 밀알과 다른 곡식에 비교했다. 밀알이 땅에 떨어져 새 생명을 낳는 것을 예로 들면서 밀알이 썩어 없어졌지만 밀알이 새 밀알이 그대로 열리는 것처럼 우리의 육체도 무덤에서 썩겠지만 그 땅에서 새 밀알처럼 새 육체로 나올 것이라고 설명한다. 부활한 육체는 분질과 정체성에 있어서 이전의 육체와 동일할 것이지만 질적인 것과 능력적인 것에 있어서는 상당히 다를 것으로 예상한다. 하나님께서는 옛 것을 부활시켜 썩지 않음과 죽지 않음을 더하실 것이다.
2. 선행의 지위
자신의 행위에 따라 모든 사람들이 심판을 받게 되지만 이것이 스스로 행한 것으로 인해 구원을 받게 된다는 말은 아니다. 성경은 모든 사람은 죄인이라고 선언하며 행위로는 결단코 구원받을 수 없다고 강조한다. 인간의 선행은 구원받은 자의 믿음의 증거로 여겨지는 것이다. 하나님의 정당한 판단 이후에는 상을 받을 것이다 큰 자나 작은 자나 하나님을 기뻐하는 일에 있어서 완전한 복에 참여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을 온전히 받아들이게 될텐데 이것이 궁극정인 상급이다. 성경은 선한 행위로 쌓은 것들의 열매를 천국에서 상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온전히 누리는 것이 큰 기쁨이요 상급이라고 말한다.
<자녀와 같이 나눌 내용>
- 부활은 무엇인가요? 이것을 믿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 부활 후 심판 이후에 누릴 천국의 기쁨은 어떤 것인가요?
댓글0개